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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학에 있어서 셰익스피어의 존재는 거대한 산과 같다. 당대의 현실에 정면으로 맞서 대중의 마음을 통쾌하게 풀어주었던 그의 작품들은 세월이라는 커다란 장점이 더해지면서 영문학사에 있어서 가장 먼저 높은 위치를 선점해 버렸기 때문이다. 특히 언어의 연금술사답게 그가 만들어낸 주옥 같은 단어는 물론이고 문장의 아름다움 역시 현대의 독자들까지 매료시켜 버렸다. 기본적으로 운문체를 취하고 있는 희곡으로 쓰여진 작품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넘쳐흐르는 운율감은 셰익스피어의 문장들을 한층 더 유려하게 만들 수 있었다. 그의 작품들은 비극과 희극, 희비극에 상관없이 반짝반짝 빛이 난다. 위트 넘치는 센스가 탁월하고 익살과 재치가 넘친다. 언어에 리듬감을 더하면서 감정의 증폭을 극대화시켜 비극에서 굉장한 파괴력을 보여주기도 한다. 영국인이 가장 사랑할 수 밖에 없는 작가이기도 하지만 전세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작가로 명성을 떨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역시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가지고 있는 시대를 뛰어넘는 보편성 안에 작가 특유의 언어의 마력이 넘쳐흐르기 때문이다.

제임스 조이스는 셰익스피어라는 이 거대한 산에 율리시스로 맞서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단 세익스피어를 넘어서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셰익스피어와는 또 다른 위치에서 자신의 위치를 선점하기 위해서 말이다. 때문에 셰익스피어와 같은 방식으로는 그의 뒤를 따라갈 수 밖에 없는 흉내쟁이에 머무르기 싫었던 그는 세상에서 가장 독특한 방법으로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에 맞설 수 있었다.

조이스의 율리시스는 셰익스피어가 그랬던 것처럼 당대의 현실에 정면으로 마주하고 있다. 문장력에 있어서는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 작가답게 온갖 화려한 만한전석을 보여주고 있을 뿐 아니라 20세기 최고의 언어의 연금술사다운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주었다. 예측불허의 돌발적 상황은 물론이고 치밀하게 계산된 연출을 통해 보여준 센스는 그야말로 탄성을 지르게 만들 정도다. 시적인 운율감도 빼먹지 않았다.

하지만 그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처럼 대중들 속으로 파고들지 않고 자신의 독자들을 율리시스 안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을 선택한다.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접근하고 작품의 즐거움을 최대한 공유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지 않고 철저하게 대중들과 거리를 두고 자신만의 철옹성을 구축하여 그 세계 안으로 들어온 자들에게만 허용 될 수 있는 즐거움을 주었다. 작품을 통해 전하고 싶은 목적은 어쩌면 셰익스피어의 작품들과 같을지 모르겠지만 그 방법에 있어서는 철저하게 대극의 위치에서 율리시스는 영문학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기 시작한다.

자칫하면 독자들과의 괴리감을 크게 만들어 제대로 된 평가조차 받지 못하고 사라질 수 있다. 시대를 초월하는 보편성을 거지고 영원성을 획득한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불멸의 존재가 될 수 있는 이유는 그의 작품들이 기본적으로 내재하고 있는 관객을 위한 기본적인 재미와 감동이 함께하는 이야기가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작가에 의해 오마쥬되고, 다른 매체로 이식되면서 새로운 해석이 곁들어진 작품으로 재탄생되기도 하며 수없이 다양한 형태로 뻗어나가며 셰익스피어 월드를 풍성하게 만들어 더욱 더 강력한 문학적 영원성을 획득하기 때문이다. 반면 난해함을 더하고 더해서 독자들의 접근을 쉽게 허용하지 않는 율리시스는 매체 이식은 커녕 어떠한 재생산과 새로운 형태의 율리시스를 허용하지 않으며 오직 세상에 단 하나의 율리시스만이 존재하는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율리시스는 시대를 초월하는 문학적 영원성을 획득할 수 있었다. 이미 처음부터 복잡하고 거대한 율리시스 월드를 구축하고 어렵게 율리시스의 세계를 방문한 자들에게만 허용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율리시스의 세계를 방문하는 자들은 그 어떤 작품의 팬들보다 충성심 높은 소수정예로 구성되어 율리시스의 가치를 높여가며 누구보다 왕성하게, 그리고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움직인다. 어렵게 들어온 율리시스의 세계 속에서 절대로 이탈하는 일이 없으며 세월이 흐르면 흐를수록 새로운 충성심 높은 팬들이 계속해서 율리시스의 문학사적 위치를 높여나가는데 최선을 다한다. 마치 제임스는 교주고 독자들은 독실한 신자이며 율리시스는 이들이 존재할 수 있는 그들만이 누릴 수 있는 독립된 세계처럼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율리시스는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이 가진 위치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율리시스 고유의 위치를 획득하고 어느 정도 대등한 입장에 서는 데에는 성공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누구도 손대지 못하고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작품이지만 율리시스의 세계는 영원할 수 있었다. 율리시스의 영원성은 1904년 6월 16일에 정지해 있는 영원성(때문에 절대로 사라지지 않는 더블린의 존재를 영원불멸로 만들어 버린)이고, 율리시스의 수수께끼를 찾기 위해 영원히 율리시스라는 작품 속을 방랑해야 하는 영원성(그래서 세상에서 사라지지 않는 블룸의 위대한 하루는 더블린의 위대한 하루가 될 수 있었다.)이기 때문이다.

http://db50jini.tistory.com/1506
율리시스(Ulysses) by 제임스 조이스(James Augustine Aloysius Joyce)

http://db50jini.tistory.com/1533
율리시스 – 끝나지 않는 보물찾기

http://db50jini.tistory.com/1534
율리시스 – 영원불멸의 아일랜드

http://www.gutenberg.org/ebooks/4300
구텐베르그 프로젝트 율리시스 페이지(ePUB File 무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