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OTE

불새 – 소녀편

sungjin 2018. 11. 9. 09:35


소녀편에서 묘사되는 불새의 모습은 전혀 다르게 묘사된다. 영원한 생명의 신비를 간직하고 초월적인 존재로 인류, 더 나아가 우주와 세상의 모든 것을 관장하는 존재로 그려졌던 불새의 모습은 사라지게 된다. 신화 속의 존재인 불새는 고대 이집트 시대를 거쳐 그리스, 로마 시대로 이어지며 신화적 설정들이 더해지게 된다. 영원불멸의 존재가 아니라 한정된 시간을 영유할 수 밖에 없는 존재였고 초월적인 존재가 아닌 인간적인 존재에 가깝게 묘사되고 있다. 아직 본격적인 불새 시리즈의 역사가 시작되기 전 조금은 쉽게 감상할 수 있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불새의 이야기를 테즈카는 소녀만화 특유의 아기자기한 로맨스를 섞어 완성하였다.

 

소녀편은 사실 불새 시리즈라는 느낌보다는 소녀클럽에 연재하였던 리본의 기사의 후속 작의 느낌이 강하다. 내용적인 면에서는 불새 시리즈의 전초전에 가깝지만 캐릭터 구성이나 이야기 흐름, 그리고 설정과 연출, 분위기 등은 리본의 기사의 느낌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리야드와 오딧세이야 등 익히 알려져 있는 고전들의 이미지를 곳곳에 삽입하면서 친숙함을 높였고 테즈카 스타 시스템의 특징을 살린 까메오 등 작품을 즐기는 재미를 곳곳에 심어 놓았다. 소녀만화 특유의 아기자기함을 즐길 수 있었다.

 

소녀편은 불새 시리즈를 감상함에 있어 일종의 서비스 같은 작품이 아닐까? 한없이 무거워지는 주제 속에서 침몰하기 쉬었던 작품을 읽어나가기에 벅차다면 조금은 휴식 같은 느낌으로 이 작품을 읽는다면 그것만으로도 이 작품의 가치는 충분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