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오야마 고쇼의 대표작은 분명 명탐정 코난이고 본격적인 입지를 확보시킨 작품은 야이바입니다. 그리고 이들 작품들은 모두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죠.

그리고 "매직쾌두" 역시 실질적으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다고 보는 편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코난을 통해서 등장하는 키드의 카메오를 제외하고서라도 매직쾌두의 에피소드들이 실제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코난을 까메오 출연시키며 제작되었으니까 말입니다.

거기다 아오야마 고쇼 선생님의 단편집을 뽑아서 "아오야마 고쇼 단편집"이라는 타이틀로 OVA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면서 팬들을 만족시켜주었는데 개인적으로 아오야마 고쇼의 원작을 애니화한 작품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작품이기 때문에 원작만화와 비교하면서 몇가지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아오야마 고쇼의 단편집 "4번 서드"에 수록되어 있는 단편은 4번 서드를 포함해서 모두 8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아오야마 고쇼가 본격 연재를 시작하기 전에 발표하였던 초기작품 "기다려줘", "여름의 산타클로스", "방황하는 붉은나비"가 영상화되었으며 원작 이상으로 멋지게 영상화되어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다려줘"에 등장하는 애니와 원작의 캐릭터 비교]

'기다려줘'라는 작품은 연상의 여자친구를 두게 된 천재 주인공이 타임머신을 타고 2년전으로 돌아가 나이차이를 극복하려고 했으니 반대로 여자친구가 2년후 미래로 가버린다는 이야기입니다.

좋아한다는 감정에 풋풋한 분위기가 영상화되는 과정에서 무리없이 표현되었고 깔끔하게 마무리 되어 마음에 들었던 작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방황하는 붉은나비"에 등장하는 애니와 원작의 캐릭터 비교]

"방황하는 붉은나비"는 원작을 따르면서도 이야기를 추가시키며 오히려 원작보다 좋았다고 생각하는 작품입니다. 겨우 3장에 불과한 원작의 내용을 보다 다채롭고 재미있게 구성하여 원작 이상의 재미를 주었는데 바로 이 작품의 주인공이 바로 "쿠도 유사쿠", 즉 코난에 등장하는 "쿠도 신이치"의 아버지를 주인공을 설정하여 신이치의 어머니인 "유키코"와의 이색적인 데이트를 그려내고 있다는 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름의 산타클로스"에 등장하는 애니와 원작의 캐릭터 비교]

"여름의 산타클로스는" 여자친구에게 실연을 당한 후 어쩌다 세계의 운명을 좌우하게 된 남자 주인공이 인기 아이돌 아스카와의 멋진 데이트를 통해 한여름의 크리스마스를 만들어내는 이야기입니다.

다소 황당한 설정과 만화적인 전개가 가득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단편입니다. 한여름의 크리스마스에 일어난 기적같은 사랑이야기를 통해서 연출되는 극적이면서도 차분하게 흘러가는 로맨틱함은 아오야마 고쇼 선생님의 작품에서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재미중 하나입니다.


전반적으로 애니메이션쪽에 점수를 더 주고 싶습니다. 단편이라는 특성상 군더더기 하나 없는 깔끔한 전개와 아오야마 고쇼의 초기 시절의 단편들을 보다 세련되게 클린업시켜 보다 미형으로 디자인된 캐릭터들, 그리고 풋풋하고 싱그러운 이미지를 통해 전해주는 묘미는 분명 원작이상으로 좋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그의 대표작 코난이나 야이바 같은 작품을 애니메이션으로 다시 한번 감상하는 것도 좋습니다만 때로는 아오야마 고쇼의 초기 단편들을 애니메이션으로 새롭게 제작한 이 작품들을 감상하면서 아오야마 월드의 재미에 빠져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05.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