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리라는 것은 우리가 생활하면서 가장 손쉽고 가장 자주 접하는 문화이다. 하지만 실제로 음식 문화는 지역에 따라 문화적인 특수성이나 상대성이 상당히 크게 작용하고 그 세계도 무척이나 폭넓어 상당한 지식과 지역적 특색과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서 다양한 정보를 요하는 분야이다.

이 작품 맛의 달인(원제:미식가)은 이처럼 광대하고도 전문적인 요리의 세계와 음식문화에 대해서 일상적으로 그리고 알기 쉬우면서도 상당한 양의 정보를 전달해주며 그와 동시에 각각의 에피소드와 드라마를 통한 재미도 선사해주고 있는 작품이다.

특히 요리의 탐구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주인공 지로와 주변 인물들의 성장 모습과 함께 부자 관계의 갈등을 통한 드라마는 작품의 전개에 큰 축을 이루고 있다. 그리고 각각의 에피소드마다 진정한 요리는 기술이나 소재가 아닌 사람들의 인생과 마음을 통해서 사람들을 감동시킬 때 만들어진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는 점은 단순히 전문성과 오락성이 섞인 작품이라기보다는 인간미가 가득 담겨있는 인간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음식 문화의 다양한 세계도 작품을 지탱하는 가장 큰 기둥으로 일본 자국내의 지역적, 문화적인 특성을 넘어 다른 나라의 음식 문화에 대해서도 폭넓게 다루고 있어 요리 만화의 매력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